생명안전학술연구지원사업 인터뷰 시리즈
도교동 연구팀 편
1. 연구팀 소개와 지원 받으신 연구 주제 및 내용은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저희 연구팀은 연구책임자 도교동(영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을 중심으로 임은희, 이도화를 보조연구자로 구성하였습니다. 저희가 진행한 연구의 제목은 ‘세월호참사 희생자 형제자매의 진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입니다. 이 연구는 청소년기 세월호참사로 형제자매를 잃은 연구참여자들의 진로 경험을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탐구하였습니다. 진로는 개인이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어 가는 과정입니다. 본 연구는 진로 경험을 개인적 영역과 사회적인 영역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습니다.
2. 위의 연구를 통해 어떤 연구 성과를 얻으셨는지 궁금합니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 심층인터뷰로 연구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연구자료 분석을 완료하였습니다. 분석으로 도출된 연구 결과와 결론, 의의와 한계에 대해 전문가 자문을 받았고, 자문을 토대로 최종 수정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참사 희생자 형제자매의 진로 지원에서 개인, 미시적, 거시적 영향력을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과 지원 담당자의 정치적 민감성 및 피해자 권리 옹호 활동 참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3.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연구 계획이나 연구목표를 말씀해주세요.
연구책임자인 본 연구자는 다문화, 사회정의, 사회적 폭력 피해자의 삶과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후 연구에서는 결혼이주를 배경으로 하는 가정의 자녀들의 직업 경험과 폭력 피해자들이 상담 장면에서 경험하는 상담자의 언어 반응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