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RDY’를 타는 5명의 기억 여정
기억을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노란 리본으로, 누군가는 기도로. 모든 기억은 너무나 소중하지만, 유난히 특별한 기억이 재단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한국란도너스협회에 정식등록 된 ‘봄날 코스'(퍼머넌트 코드 PT-416 : 진도 팽목항 기다림의 등대 → 안산단원고등학교 416 기억교실, 416Km)를 약 27시간내에 달리는 추모라이딩을 진행했고, 기억을 넘어 마음을 재단에 전해주셨습니다.

세월호참사 피해자들에게 응원을 전할 수 있다면…
초록창 카페 중 ‘접이식 미니벨로 버디(Birdy)’에서 활동 중인 회원들입니다. 추모라이딩 코스를 한 번 타보는 건 어떨까? 라는 잔잔한 생각으로 글을 올렸고, 이에 함께하고자 모인 5명입니다. 특별할 것 없는 그저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이죠. (웃음) 사실, 우리의 힘은 미약하지만 이렇게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으로 위로와 용기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추모 깃발을 달자는 말에 마음을 조금 더 보태볼까?
라이딩을 떠나기 전 자전거에 추모 깃발을 다는 건 어떨까?라는 의견이 나왔어요. 그 의견이 나오자 깃발 뿐 아니라, 우리가 기억 여정을 떠나는 동안 드는 경비에 조금 더 마음을 보태 후원을 하는 건 어떨까?라는 의견이 추가로 제시됐어요. 그 말에 모두 고개를 끄덕였죠. 다들 어떤 특별함 없이 그냥, 말 그대로 그냥 동의했어요. 이렇게 응원을 전할 수 있다면, 이렇게 안전한 세상을 그리는데 자그마한 힘이나마 보탤 수 있다면, 이런 생각들과 마음이 통했던 것 같아요.
노란색은 우리에게 슬픔을 극복하고 희망을 전달하는 긍정의 상징색이 될 것 같아요.
자전거로 달리는 내내 노랗게 핀 금계국이 정말 아름다웠어요. 마치 세월호참사를 상징하는 노란색 리본처럼… 이제 노란색은 우리에게 슬픔을 극복하고 희망을 전달하는 긍정의 상징색이 될 것 같아요.
지금 하고 있는 좋은 사업들에 자그나마하게라도 보탬이 됐으면
재단에 후원하려고 홈페이지를 방문했어요. 홈페이지 내 기록된 활동들을 보며, 그냥 그 사업들에 너무 작은 금액이지만, 작게나마 우리의 후원금이 보탬이 됐으면 좋겠어요. 지금처럼…
원칙과 소신을 가진, 사람 냄새나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어요.
원칙과 소신이 지켜지는 사회였다면, 세월호참사 같은 304명이 별이 되는 참사가 안 일어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416km를 달리는 동안 풍경이 정말 아름답더라고요. 그런데 이 예쁜 풍경이 추모의 길이 아니라 원칙과 소신이 통하는 사회였다면 기적의 길이 되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사람 냄새가 나는, 서로가 서로를 보듬고 존중하며 사는 사회, 그런 사회라면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꿈꾸며 살아갈 수 있으거라는 안도가 들지 않을까 싶어요.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후원자님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4·16재단이 되겠습니다.
다른 소식들이 궁금하신가요?
활동소식
[4.16별빛걷기 개막식] 4.16생명안전공원의 차질 없는 건립을 위한 시민캠페인, 혼자가 아닌 함께 걷자!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처음 뵙겠습니다”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김금희] 아이들에게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2024년 4.16 안전문화 콘텐츠] ‘나의 노란 고래에게’ 뮤직비디오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 현장 속 자원봉사자를 찾습니다] 사업을 돌아보며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최민석] 마음의 방
활동소식
[4.16생명안전공원 착공식] “4.16생명안전공원 건립은 안전 사회 만들겠다는 다짐과 성찰”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스케치영상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너머의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임종한님] 진실 규명,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한 일
활동소식
“재난피해자의 권리와 곁을 상상하며”
활동소식
“4.16생명안전공원이 첫 발을 내딛습니다”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오시은] 광장의 불빛이 희망이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최은영님] 그날처럼 오늘도
활동소식
[생명안전학술연구지원사업 인터뷰 시리즈] 도교동 연구팀 편
활동소식
<2025년 새해 인사말> 새해에는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활동소식
[활동소식] 함께 안전한 사회 만들어요 ! <시민안전 정책제안 활동지원 공모사업> 사업결과보고회 진행
활동소식
[생명안전 피해자 백서] 『다시 쓰는 참사 : 12·21 제천화재참사』 백서가 발간되었습니다
활동소식
[기획_2024년을 말하다] “재난 프레임을 바꾸어온 10년을 돌아보며”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조용주님] 복구 현장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나오는 사람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이은영님] 무엇보다 소중한 ‘재난 현장에서의 협력’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성해나] 조각들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4기] 꿈쟁이 네트워킹 파티 <쉬어가다, 이어가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함은영님] 그 미소가 저를 변하게 했어요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4기] 4.16봉사단 김장봉사 활동
활동소식
[생명안전학술연구지원사업 인터뷰 시리즈] 최윤재 연구팀 편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4기] 4.16의 봄 결과발표회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희정] 이 폐허를 응시하라 : 재난-지역-공동체, 2024년 9월 15일에 나눈 이야기
활동소식
[4·16가족나눔봉사단] 짜장면을 나누며 이웃 어르신과 함께한 따뜻한 하루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윤미희님] 지역을 돌보는 활동을 하고 있어요
활동소식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재난 너머의 안전한 세상을 꿈꾸다”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4기] 2024 4.16의 봄 10월 안전문화 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