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재단 기자단] 민들레빛_ ‘홀’을 읽고 남기다.

세월호 생존자와 가족의 이야기_『홀: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

김지은 기자

: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는 세월호 참사 당시 학생들을 구조해 파란 바지 의인으로 알려진 세월호 생존자 김동수 씨의 증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만화입니다.

: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는 4·16 재단 재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콘텐츠 공모사업 [모두의 왼손]에서 예술 분야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위에 있는 링크를 들어가면 [모두의 왼손] 대상 수상작인 ‘홀’과 우수상 수상작 ‘나의 왼손으로 너를 안고’를 편집한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책은 화물기사였던 민용 씨가 세월호 참사를 겪고, 참사 이후 트라우마로 인한 아픔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족인 아내와 딸 안나, 나연의 상황을 보여주어 생존자 가족들도 세월호 참사로 인해 함께 아파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1에서는 세월호 참사 당시 선체 내부에서 일어난 상황들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안전하게 기다려달라는 안내방송이 이어질 때, 민용 씨는 승객들을 구출하고 있습니다. 이후 안내방송이 이어질 때 선장은 세월호를 탈출하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안내방송이 들려오는 상황은 같지만, 승객을 구출하는 민용 씨와 탈출하는 선장의 모습이 대비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선내에서는 나가지 말고 기다리라는 방송이 나오고 있었고 나는 사람들과 소방호스로 승객들을 구출하고 있었다. 객실에 있던 단원고 학생들은 구출될 것을 믿으며 기다리고 있었으나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은 승객을 버리고 탈출했고 해경123정은 퇴선 명령을 내리지 않고 선원들만 태우고 멀어졌다.”

출처: 『홀: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 p.55

이후 2에서는 민용 씨의 딸 안나의 시선에서 얘기가 진행됩니다. 안나는 친구들과 함께 세월호 추모 플래시몹을 기획하게 됩니다. 안나와 친구들, 선생님들이 함께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는 모습들이 그려집니다.

3는 첫째 딸 나연과 민용 씨의 아내도 세월호 생존자의 가족으로 함께 아파하고 있는 장면들을 보여줍니다. 이후 민용 씨와 아내 나연, 안나가 함께 하는 장면으로 만화가 마무리됩니다.

민용 씨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났던 그 당시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장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는 아직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는 세월호 생존자들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만화에서 보여주는 민용 씨는 단순히 생존자 개인의 이야기가 아닌 세월호 생존자들의 모습도 함께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민용 씨의 딸 안나의 독백에서 내가 사는 오늘은 여전히 세월호에서 나오지 못하는 아빠의 416일이다.’라는 장면이 나옵니다. 세월호 생존자들이 느끼는 세월호 참사 당시의 아픔은 현재도 계속 이어지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민용 씨는 트라우마로 인해 여러 번의 자해를 시도하였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생존자의 가족들(민용 씨의 아내와 딸 안나, 나연)은 세월호 생존자 민용 씨와 함께 아파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만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민용 씨가 깊은 ‘홀’에 빠진 것처럼 트라우마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가족들이 손을 내밀어 꺼내주는 장면이 나옵니다.가족들이 내민 손과 같이 세월호 생존자들의 아픔을 공감하며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세월호 생존자들이 아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월호 생존자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세월호 참사를 기억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과 생존자들의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국가의 적극적인 배상 논의가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책에는 “국가가 하지 않은 일을 대신하고 얻은 병인데 국가가 책임져야지라고 민용 씨의 아내가 말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국가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고,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여서 세월호 생존자들의 아픔이 조금이라도 줄어들 수 있길 바랍니다!

김지은 기자 글 보러가기

 

다른 소식들이 궁금하신가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tps://416foundation.org/%ec%98%a8%eb%9d%bc%ec%9d%b8-%ea%b8%b0%ec%96%b5-%ea%b3%b5%ea%b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