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세월호참사 기억과 추모, 청소년의 꿈을 주제로 6월 10일(토) 안산문화광장 썬큰광장에서 4.16 청소년 창작경연대회 ‘별꿈’ 시즌7이 진행됐습니다.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는 사전 행사가 진행되어 약 10개 체험 부스가 마련돼 있었고, 이에 시민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사전행사 부스 소개>


오후 5시부터 시작된 4.16 청소년 창작 경연대회 ‘별꿈’ 시즌7 본행사에는 24팀 중 본선에 11팀이 올라왔습니다. 전국의 만 9세~24세까지의 개인 및 팀이면 모두 참여 가능했으며, 5분 이내의 댄스와 노래(밴드 포함), 랩, 행위예술 등 기존 음원을 이용한 개사 또는 편곡을 통해 참여자들은 각자의 재능을 뽐낼 수 있었습니다.
노래 밴드팀 공연의 첫 시작은 ‘라온’ 팀의 꿈을 담은 자작곡 <파도길>로 시작됐습니다. 파도를 꿈에 빗대어 넘실대는 파도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외로움을 담아낸 곡이었습니다. 두 번째 무대는 ‘No Ment’의 창작곡 <꿈> 무대였습니다. 2인으로 구성된 팀으로 “좋은 마음으로 노래를 만든 만큼 다같이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세 번째 무대는 ‘우화 밴드’의 자작곡 <청> 무대였습니다. 전래동화 심청전을 노래로 담아내 부녀의 애를 담아낸 곡이었습니다.
네 번째 무대는 ‘티져(teaser)밴드’의 세월호에 관한 메시지 전하고자 <샘 김 – 그 여름밤>을 개사한 무대였습니다. 이 밴드는 3년 연속 별꿈 무대에 참여하는 팀이었으며, 팀 이름(예고편)처럼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이겠다는 무대 소감을 밝혔습니다. 다섯 번째 무대는 이유하 참가자의 자작곡 <아홉 걸음> 무대였습니다. 이유하 참가자는 이 곡은 편지 같은 곡이며 세월호를 기억하기 위해 썼다고 밝혔습니다. 여섯 번째 무대는 장현웅 참가자의 <항해> 무대였습니다. 도전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점차 나이가 들면서 무모하고 도전적인 일에는 마음이 닫혀가는 점과 현실에 크게 부딪힐까 겁을 먹는 일이 늘어남에 따라 망설임이 많아지는 게 사실이나, 이 순간만큼은 어린아이의 마음으로 잠깐만이라도 예전 모습으로 돌아가 보자는 소망을 담은 곡이었습니다.

댄스팀의 첫 무대는 오다은, 박서현 참가자의 무대로 패기와 열정을 담은 퍼포먼스가 이어졌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어 꿈과 희망을 펼치겠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무대는 세월호참사 추모 안무를 창작한 최해미 참가자의 무대였습니다. 몸으로 표현하는 슬픔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세 번째 무대는 현아 참가자의 무대였습니다. 희망찬 에너지를 보이고자 하는 소감과 ‘천개의 바람이 되어’ 춤과 소녀시대의 ‘힘내’! 라는 곡에 안무를 선보여 슬픔과 기쁨을 한껏 담아냈습니다. 네 번째 무대는 ‘serendiffity’ 팀의 무대였습니다. 팀원들 간의 호흡이 잘 맞는 무대였습니다. 다섯 번째 무대이자, 별꿈 마지막 무대는 박민선 팀 참가자의 무대였습니다. 볼 빨간 사춘기의 ‘나의 사춘기에게’와 ‘엄마가 딸에게’ 노래를 이용해 창작 안무를 선보였습니다.

‘별을 품은 상’은 이유하 참가자, ‘우리가 품은 희망상’은 박민선 팀, ‘함께 기억하는 상’은 박서현 팀, ‘첫 마음 그대로 상’은 우하 밴드가 수상했습니다.
각자가 가진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건, 정말이고 좋은 일입니다. 각 팀의 꿈이 담긴 무대를 볼 수 있어 저 역시 즐거웠습니다. 이 무대를 위해 쏟았던 시간과 열정이 또 다른 도전을 할 수 있게끔 하는, 토대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다른 소식들이 궁금하신가요?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4월의 기억순례길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영상] 🎗세월호참사 11주기 기억식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김현] 병현에게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4월 연극제 ‘바라, 봄’과 개막작 ‘별망엄마’
활동소식
[4·16재단 후원회 발족식] “안전사회를 위한 큰 걸음을 시작합니다!”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4·16의 봄」 OT 및 안전 문화스쿨 1차 스케치
활동소식
[4.16가족나눔봉사단] 이주 배경 아이들과 선박 비상 체험활동에 함께했습니다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영상] 🎗세월호참사 11주기에 함께 해주세요!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활동소식
[🎗함께 만들어가는 4.16생명안전공원] 공감과 연대로 반환점을 돌며_김민환(4·16재단 기억과추모사업위원회 위원장)
활동소식
4.16가족나눔봉사단의 2025년 1분기 활동을 소개합니다
활동소식
[4.16별빛걷기 개막식] 4.16생명안전공원의 차질 없는 건립을 위한 시민캠페인, 혼자가 아닌 함께 걷자!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처음 뵙겠습니다”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김금희] 아이들에게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2024년 4.16 안전문화 콘텐츠] ‘나의 노란 고래에게’ 뮤직비디오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 현장 속 자원봉사자를 찾습니다] 사업을 돌아보며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최민석] 마음의 방
활동소식
[4.16생명안전공원 착공식] “4.16생명안전공원 건립은 안전 사회 만들겠다는 다짐과 성찰”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스케치영상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너머의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임종한님] 진실 규명,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한 일
활동소식
“재난피해자의 권리와 곁을 상상하며”
활동소식
“4.16생명안전공원이 첫 발을 내딛습니다”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오시은] 광장의 불빛이 희망이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최은영님] 그날처럼 오늘도
활동소식
[생명안전학술연구지원사업 인터뷰 시리즈] 도교동 연구팀 편
활동소식
<2025년 새해 인사말> 새해에는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활동소식
[활동소식] 함께 안전한 사회 만들어요 ! <시민안전 정책제안 활동지원 공모사업> 사업결과보고회 진행
활동소식
[생명안전 피해자 백서] 『다시 쓰는 참사 : 12·21 제천화재참사』 백서가 발간되었습니다
활동소식
[기획_2024년을 말하다] “재난 프레임을 바꾸어온 10년을 돌아보며”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조용주님] 복구 현장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나오는 사람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이은영님] 무엇보다 소중한 ‘재난 현장에서의 협력’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성해나] 조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