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생명안전공원은 우리 아이들이 돌아올 공간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국가와 사회가 세월호참사 희생자를 제대로 추모하고 기억하며, 참사가 반복되지 않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다짐과 성찰의 의미인 것입니다. 또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것입니다.”
– 김종기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
세월호참사 발생 10년을 훌쩍 넘어 2025년 2월 13일,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추진되는 ‘4.16생명안전공원’의 착공식이 안산산업역사박물관 주차장에서 열렸습니다.

지난 2021년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본격적으로 추진된 4.16생명안전공원은 세월호참사 10주기인 2024년 완공을 목표했으나, 계속해서 미뤄졌고 2024년에서야 면적을 일부 재조정하는 방안으로 설계변경을 마무리하고, 시공사 선정까지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2024년 11월 실질적인 착공단계에 들어갔고, 12월에 공사 준비를 위한 부지 주변 펜스 설치까지 이뤄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공사 시작을 앞두고, 2025년 2월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10주기위원회, 4·16안산시민연대, 4·16연대 주최로 세월호참사 피해자 가족들과 시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착공식을 연 것입니다.
안산 시민들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600여 명의 시민들이 착공식에 참여했고, 이학영 국회 부의장과 안산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도의원, 조국혁신당·진보당·기본소득당·사회민주당 대표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다수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참여해 4.16생명안전공원의 착공을 축하했습니다.
4.16합창단의 공연으로 시작한 착공식은 인사말, 축사, 축하영상, 퍼포먼스, 축하공연, 시민합창의 순서로 이어졌습니다.

가장 먼저 무대에 오른 김수진 학생의 아버지인 김종기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우리 아이들이 고향 안산으로 돌아올 4.16생명안전공원이 11년 만에 이제야 공사를 시작한다. 우리 부모들 가슴속에 무겁게 자리 잡고 있던 돌덩이가 그나마 조금은 가벼워진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을 포함한 304명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또 안전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는 4.16생명안전공원의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4.16생명안전공원을 시민들이 생명의 소중함과 안전의 중요성을 느끼고 배우는 공간, 청소년들은 물론 온 가족이 쉼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안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과 세계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우리 가족들의 바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4.16생명안전공원의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어 제 날짜에 완공되고, 건립취지에 맞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며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박태순 안산시의회 의장이 축사를 이어갔습니다. 박 의장은 “이 자리를 안산시가 아니라, 세월호 가족들과 지역사회가 만들었다. 그래서 오늘 자리를 만들어주시고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이 더 뜻깊은 것 같다.”라며 인사를 시작했습니다. 또 “국제공모로 선정된 이후 착공이 지연되는 등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11년 만에 착공하게 된 4.16생명안전공원이 안전한 공사를 통해 기한 내에 반드시 준공될 수 있도록 안산시의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박승렬 4·16재단 이사장도 무대에 올라 “4.16생명안전공원을 도시 한 가운데 품어주신 안산 시민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인사드리고 싶다.”며 “세월호참사 당시 그 슬픔과 무거운 침묵이 이 도시를 덮고 있었지만 안산 시민들이 보여주셨던 사랑과 헌신에 대해 전국의 시민들이 감동을 받았고 기억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4.16생명안전공원을 통해 안산시가 생명안전의 대표적인 도시가 될 것”이라며 “더불어 생명안전공원은 단순히 추모공간을 넘어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안전사회를 다짐하는 희망의 공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축하영상을 통해 “4.16생명안전공원 건립은 비극적 참사를 다시는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국가의 다짐을 보여주는 상징이며 세월호 유가족이 오랜 시간 간절히 원했던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완공까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또 안전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회가 끝까지 지켜보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격려했습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축하영상에서 “착공이 늦어지긴 했지만 하루라도 더 빨리 희생자를 추모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힘을 다하겠다.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가치로 지켜나가겠다는 약속이자 다짐인 4.16생명안전공원 준공에 계속해서 신경 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전을 보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임이다.”며 “생명안전공원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사회적 약속이다. 참사의 아픔을 회복하고 생명 존중의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합창단과 시민들이 함께 한 ‘다함께 만들어요’ 합창공연을 마지막으로 착공식 무대행사를 마친 후 참가자들은 4.16생명안전공원 부지를 직접 보며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공간에서 세월호 가족들이 이른 아침부터 직접 준비한 식사를 대접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4.16생명안전공원은 올해 봄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어 세월호참사 13주기인 2027년 상반기에 개관한다는 계획으로 추진됩니다. 4·16재단도 4.16생명안전공원이 건립되는 과정, 모든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른 소식들이 궁금하신가요?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영상] 🎗세월호참사 11주기 기억식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김현] 병현에게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4월 연극제 ‘바라, 봄’과 개막작 ‘별망엄마’
활동소식
[4·16재단 후원회 발족식] “안전사회를 위한 큰 걸음을 시작합니다!”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4·16의 봄」 OT 및 안전 문화스쿨 1차 스케치
활동소식
[4.16가족나눔봉사단] 이주 배경 아이들과 선박 비상 체험활동에 함께했습니다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영상] 🎗세월호참사 11주기에 함께 해주세요!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활동소식
[🎗함께 만들어가는 4.16생명안전공원] 공감과 연대로 반환점을 돌며_김민환(4·16재단 기억과추모사업위원회 위원장)
활동소식
4.16가족나눔봉사단의 2025년 1분기 활동을 소개합니다
활동소식
[4.16별빛걷기 개막식] 4.16생명안전공원의 차질 없는 건립을 위한 시민캠페인, 혼자가 아닌 함께 걷자!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5기] “처음 뵙겠습니다”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김금희] 아이들에게
홍보 및 영상 자료 활동소식
[2024년 4.16 안전문화 콘텐츠] ‘나의 노란 고래에게’ 뮤직비디오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 현장 속 자원봉사자를 찾습니다] 사업을 돌아보며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최민석] 마음의 방
활동소식
[4.16생명안전공원 착공식] “4.16생명안전공원 건립은 안전 사회 만들겠다는 다짐과 성찰”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스케치영상
홍보 및 영상 자료
[재난너머, 일상이 안전한 사회만들기 프로젝트 1기 사업보고회] “너머의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임종한님] 진실 규명,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한 일
활동소식
“재난피해자의 권리와 곁을 상상하며”
활동소식
“4.16생명안전공원이 첫 발을 내딛습니다”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오시은] 광장의 불빛이 희망이다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최은영님] 그날처럼 오늘도
활동소식
[생명안전학술연구지원사업 인터뷰 시리즈] 도교동 연구팀 편
활동소식
<2025년 새해 인사말> 새해에는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활동소식
[활동소식] 함께 안전한 사회 만들어요 ! <시민안전 정책제안 활동지원 공모사업> 사업결과보고회 진행
활동소식
[생명안전 피해자 백서] 『다시 쓰는 참사 : 12·21 제천화재참사』 백서가 발간되었습니다
활동소식
[기획_2024년을 말하다] “재난 프레임을 바꾸어온 10년을 돌아보며”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조용주님] 복구 현장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나오는 사람
재난현장 자원봉사자 활동소식
[이은영님] 무엇보다 소중한 ‘재난 현장에서의 협력’
월간 십육일 활동소식
[월간 십육일 – 성해나] 조각들
활동소식
[4·16재단 청년 기자단 4기] 꿈쟁이 네트워킹 파티 <쉬어가다, 이어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