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보도자료
[20220518 뉴스클리핑] "도청으로 나갑시다" 42년 전 그날로 돌아간 5·18 전야제
언론 속 4.16
작성자
4・16재단
작성일
2022-05-19 15:32
조회
2482
------------
언론보도 기사내용

"광주 시민 여러분 도청을 향해 나와주십시오." 군사 독재에 맞서 분연히 일어났던 42년 전 5·18 민주화운동의 모습이 17일 전야제가 열린 광주 금남로에서 재현됐다. 광주 수창초등학교에서 옛 전남도청까지 약 1.5㎞ 일직선 구간을 행진하는 민주평화대행진에는 1천여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했다.
대형 태극기를 앞세우고 깃발을 휘날리며 행진하는 시민들의 모습은 1980년 5월 항쟁 당시 '비상계엄 해제'를 요구하며 계엄군이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옛 전남도청으로 향하는 모습과 똑 닮아 있었다. 다만 이들은 당시의 요구 사항이었던 '비상계엄 해제' 등을 외치는 것 대신 당면한 현안인 '5·18 완전한 진상규명' '5·18 헌법 전문 수록' 등을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 시민상주모임 참가자들은 '진상 규명'을, 노동단체 참가자들은 '안전 사회 건설'을 요구하는 등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담겼다.
(후략)
연합뉴스 / 천정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