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日 아카시시 유족 (2001, 불꽃축제 압사 사고) 방한, 세월호·이태원 유가족들과의 만남 진행

보도자료
작성자
4・16재단
작성일
2023-03-15 20:25
조회
609
 

 

아카시시 유족 (2001, 불꽃축제 압사 사고) 방한,

세월호·이태원 유가족들과의 만남 진행

 

 

4·16재단(이사장 김광준)은 3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日 아카시시 유족이 방한하여 ‘단원고 4.16기억교실’ 및 ‘10.29 이태원참사 분향소’를 방문하여 세월호참사 및 이태원참사 유가족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후 아카시시 유족은 국회토론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하여 참사 피해자로서 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거쳐 온 지난 시간들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이다.

아카시시(市) 압사 사고란, 2001년 효고현 아카시시 육교에서 일어난 대형 사고로 불꽃축제 중 인파가 한 데 몰려 발생한 참사를 말한다. 지난해 10월 발생한 이태원참사와 유사점이 있어 최근 언론의 조명을 받았으며 두 참사는 군중에 의한 압사라는 점과 경찰의 미온적 대처라는 배경적 공통점이 있다.

아카시시 유족은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의 재난 참사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아픔에 공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한일 양국 간 재난참사 피해자 연대를 구축해 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김광준 4·16재단 이사장은 “재난참사 피해자들이 이번 일정을 통해 생명과 안전이 존중되는, 양국 간 교류 가능한 연대를 구축하길 바란다”며 “이는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재난참사 피해자들 간 만남에 주목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4·16재단은 세월호참사 피해 가족과 국민들이 안전사회에 대한 염원을 모아 2018년 5월 12일 발족한 재단법인으로 '아이들이 마음껏 꿈꾸는, 일상이 안전한 사회'를 비전으로 추모사업, 안전사회를 위한 지원사업, 공동체 회복사업, 청소년·청년 지원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하)

 

 

※ 붙임자료1. 아카시시 유족 방한 주요 일정

※ 붙임자료2. 국회토론회 개요

붙임자료는 한글 및 PDF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